공동 인증서 발급방법 신청방법
공동 인증서란?
이번에 12월 10일부터 공인인증서의 명칭이 공동 인증서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공인인증서의 번거롭고 불편한 점을 개선하기 위해서 폐지하고 공동 인증서로 이름을 바꾸게 되었습니다. 잘 모르시는 분들은 생각하시는데 공동 인증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공인인증서가 폐지되었다고 해서 기존의 공인인증서는 사용 못하나 없습니다. 이름이 단순 공동 인증서로 변경이 되었을 뿐 현재 발급받은 공동 인증서는 유효기간까지 사용하실 수 있다고 합니다.
한국범용인증센터-KOCA
한국범용인증센터는 사업자 범용인증서 전문발급 기관으로, 개인사업자와 법인사업자들이 모든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범용인증서를 발급합니다.
www.certbiz.com
사업하시는 분들의 경우 공동 인증서가 필수 있고 또 대부분의 사업자분들이 한국범용인증센터에서
발급을 받으실 거예요. 여러 가지 설명에 앞서 위에 링크를 걸어 두었으니 편하게 접속하셔서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 한국범용인증센터는 사업자 범용인증서 전문 발급 기관입니다.
-이는 정부 지정 인증서 기관의 사업자 범용인증서를 발급받을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공인인증서 》 공동 인증서
지난주 2020.12.10 일부터 공동 인증서로 명칭이 변경되었습니다.공인인증서 가입 3년을 하신 분들 사실 이게 돈 내고 사용 못 하는 거 아니냐고 걱정하셨을 텐데 전혀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명칭만 변한 거지 사용법, 사용기간, 모두 기존과 마찬가지로 똑같이 사용하실 수 있어요.
공동 인증서 발급방법
사실 발급방법에 대해서 알려 드릴 필요가 없을 정도로 간단합니다.
제일 처음 온라인 신청을 한 뒤, 서류 제출, 인증서 발급 3단계로 나눠져 있는데 사실 한국 범용인증센터에 접속만 하시면 아무것도 아닌 일처럼 쉽게 가입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 글 제일 위에 보시면 제가 링크 걸어 놨는데 링크 클릭하시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럼 개인사업자, 법인 사업자 신청하기가 있는데 본인이 운영하시는 사업자 상황에 맞게 선택합니다.
공동인증서 발급 가격 및 발급절차
범용 공동 인증서는 발급 기간에 따라 가격 할인율에 차이가 있습니다. 본인이 원하는 기간을 선택하신 뒤에 신청하기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한국 범용인증센터 15주년 이벤트로 3년 가입 시 최고 40% 할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업하시는 분들 아시겠지만 1년 2년 금방 지나갑니다. 전 개인적으로 5년 가입 같은 게 나왔으면 좋겠는데 아쉽게도 최대한이 3년 형입니다.
본인이 원하는 기간을 결정하셨다면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사업자 등록증에 기재되어 있는 정보를 똑같이 기재하시면 됩니다. 신청서를 작성하셨다면 결제까지 깔끔하게 하시면 됩니다.
서류 제출방법
서류 제출 방법은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직접 방문
직접 방문은 말 그대로 서류 제출 기관에 방문해 서류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제출기관이 서울, 경기, 광주광역시 총 3곳이 전부입니다.
필요 서류를 구비하신 뒤에 방문하셔서 서류를 제출하시고 발급 안내장을 받으시면 됩니다. 사실 조금 번거로움이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2. 찾아가는 서비스
신청하시는 사업장 또는 원하는 장소와 날짜를 정하시면 우체부님이 오시는데 그때 서류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인터넷 신청을 11시 이전에 하시면 영업일 기준 바로 다음날 우체부가 방문해 주십니다. 이때 필요서류를 구비해 우체부에게 전달하시면 발급 안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신규 발급받을 때는 이용료가 무료입니다.
원래는 이용요금이 11,000원입니다.
대표자 본인 서류 제출 |
대리인 서류 제출 |
신청서 원본 |
신청서 원본(인감 날인 필수입니다.) |
사업자 등록증 사본 |
사업자등록증 사본 |
대표자 신분증 사본 |
대리인 신분증 사본 |
6개월 이내 발급한 인감증명서 원본 |
위에 표를 보시면 대리인이 서류를 제출할 때는 제출해야 하는 서류가 하나 더 있는 걸 기억하셔야 합니다.
여기까지 오셨다면 이제 공동 인증서 발급만 남은 겁니다. 위에 메인화면에서 우측에 위치한 인증서 발급 버튼을 클릭합니다.
공동인증서 발급 방법
1. 한국 범용인증 세터 메인화면 인증서 발급을 클릭합니다.
인증서 발급을 위해 발급 안내장의 참조 번호 및 인가 코드를 입력합니다.
2. 공동 인증서 비밀번호를 설정합니다.
이후 사업자 범용 인증서를 저장하시면 공동 인증서 발급 완료입니다.
공동 인증서 신청서입니다.
그럼 사업자등록증에 기재되어 있는 내용을 똑같이 기재하시면 됩니다. 신청서 작성 또한 별것 없습니다.
위에 모든 걸 완료하셨다면 위에 공동 인증 서비스 확인서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사업을 하다 보면 공동 인증서 발급은 필수입니다.
누구나 사용할 수밖에 없는 서비스이기에 보다 쉽고 편하게 발급받으시라고 올려 봅니다.
사업자 범용 인증서
구 공인인증서를 사용하고 계셨던 분들은 사업자 범용 인증서가 무엇인지 정확히 알고 계실 겁니다.
또한 새로이 사업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일반 인증서를 발급받을 것인지 아니면 사업자 범용 공인인증서를 받아야 할지 구분이 약간 어려울 수도 있을 겁니다.
간단하게 이야기해서 사업자분들은 사업자 범용 인증서를 발급받는 게 유리합니다.
- 용도제한용 인증서: 공인 인증 기관에서 지정한 해당 용도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즉, 은행용 인증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용
- 사업자 범용 인증서는 사업자 번호로 발급된 인증서입니다.
즉, 인증서가 필요가 모든 범위에서 사용이 가능한 사업자에게는 꿀 같은 인증서입니다.
일반 사업자임에도 여러 가지 업무를 하지 않으시고 그냥 금융 업무나, 전자세금 계산서를 발행만이 목적
이신 분들은 당연히 용도제한 인증서가 맞습니다. 발급비용도 사업자 범용 인증서 보다 저렴합니다.
공동 인증서 전자서명법 Q&A
사업하시는 분들은 특히 전자서명법이 개정되면서 여러 가지 걱정이나 궁금한 것들이 많으셨을 겁니다.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실 만한 사항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1. 기존 발급받은 공인인증서는 기존과 동일한 용도로 사용이 가능 한지가 가장 궁금할 겁니다.
- 맞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조달청 나라장터에서도,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전자계약, 금융 업무 등 모든 기관 및 사이트에서 변함없이 똑같이 사용 가능합니다.
2. 12월 10일 개정안이 시행되었는데 공인인증서를 공동 인증서와 마찬가지로 사용이 가능한가요?
- 이 또한 1번과 마찬가지로 사용 가능합니다. 공동 인증서는 온라인상의 중요한 전자 수단입니다.
이는 기존에 사용하던 것과 마찬가지로 신규 가입, 갱신, 재발급하셔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3. 전자서명법 개정으로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 또한 궁금하실 겁니다.
- 공동 인증서(구 공인인증서)를 포함해 여러 가지 전자서명이 생기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 가지 사설 인증서가 출시 예정입니다.
개정안이 시행되면서 사실 혼란스러울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전혀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사업자 범용 인증서의 경우 다른 인증수단으로 대체가 어려운 게 현실입니다.
현재 사용하는 인증 수단인 사업자 범용 인증서가 온라인상의 주요한 전자서명 수단으로 계속해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자서명법 개정내용
전자서명법이 개정되면서 “공인”이라는 단어 대신 “공동”이라는 단어를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전자서명법 개정안에 따르면
제29조 중 “공인인증서”를 각각 “인증서”로 한다. 에서 실사용자들의 혼란을 줄이기 위해 공인인증서를 공동 인증서로 정한 것입니다.
전자서명법 개정 주요 내용
-공인인증서, 공인인증기관, 공인전자서명 개념 삭제
-공인인증서와 사설인증서의 차별을 금지
-다양한 전자서명 수단 간의 경쟁 활성화
-전자서명 인증업무 평가, 인정제도 도입
이렇게 전자서명법이 개정되면서 다양한 전자서명 수단간의 경쟁 활성화를 위해 인증서와 전자 서명에서 공인이라는 개념을 삭제한 것입니다.
'금융' 카테고리의 다른 글
5차 재난지원금 전국민 대상?! 지급시기 정리 (1) | 2021.07.10 |
---|---|
5차 재난지원금 대상 및 지급시기 (0) | 2021.06.26 |
국민취업 지원제도 신청방법 안내 (0) | 2020.12.16 |
3차 재난지원금 신청방법 안내 (0) | 2020.11.29 |
범용 공인인증서 발급방법 안내 (0) | 2020.11.26 |
댓글